2013년 8월 30일 금요일

[캔들차트] 고확률 캔들패턴 응용 - 저항선 -> 지지선

저항선으로 작용하던 가격권을 강하게 주가가 상승하면서 돌파하면 어떻게 될까? 그 동안 저항선에서 매도했던, 물량이 매수자에 의해 쌓이게되고, 가격이 그 저항선에 도달하게 되면 매수하게 될 것이다. 그 가격에서 매도했던 매도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큰 리스크 없이 매매할 수 있고, 이 전에 그 저항선에서 매도해서 쌓인 수익이 있기 때문이다. 

저항선에서 지지선으로 바뀌는 패턴은 다음과 같다.
저항선에서 지지선으로 변화

이전 저항선 영역을 돌파한 후에는 하락반전 신호를 확인한 후에 매도하면 된다.
저녁별형




교수형


그리고 지지선으로 변화된 이전 저항선의 가격으로 목표가를 설정한다. 돌파후 지지선영역에서는 다음과 같은 상승 반전 신호를 기다린다.
상승반격형

샛별형

[캔들차트] 고확률 캔들패턴 응용 - 지지선 -> 저항선


차트에는 매매가 많이 일어나면서 발생하는 지지선이나 저항선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매수와 매도는 항상 같이 일어나기 때문에 매수가 많이 일어난 가격대는 반대 매도물량도 많기 마련이다. 지지선주변에서는 적극적 매수자와 수동적인 매도자가 거래를 하면서 주가가 반등하게 된다. 반대로 저항선에서는 매도자가 적극적으로 물량을 내놓아서 가격이 하락하게 된다.

만약, 지지선으로 작용하던 가격권을 강하게 주가가 하락하면서 돌파하면 어떻게 될까? 그 동안 지지선에서 매수했던, 물량이 그 가격에 쌓이되고, 가격이 그 지지선에 도달하게 되면 매도하게 될 것이다. 그 동안 지지선으로 작용하던 점에서 매수되었던 물량인 만큼 그 양이 많게되어서 가격이 지지선위로 올라가게 힘들게되면서 지지선의 역할이 저항선으로 바뀌게 된다. 이러한 패턴은 상당히 많이 발생되지만, 캔들패턴과 응용하면서 좀 더 수익을 쉽게 낼 수 있는 고확률 트레이딩 기회를 준다.

지지선에서 저항선으로 바뀌는 패턴은 다음과 같다.

지지선에서 저항선으로 변화
그리고 지지선을 하락 돌파후에는 상승반전 후 목표가격은 저항선으로 변화된 이전 지지선의 가격으로 설정한다. 돌파후 하락추세에서는 다음과 같은 상승 반전 신호를 기다린다.
상승반격형

샛별형
저항선으로 작용하는 이전 지지선 영역에서는 하락반전 신호를 확인한 후에 매도하면 된다.
저녁별형




교수형

[캔들차트] 고확률 캔들패턴 응용 - 업스러스트

스프링이 박스권 하단의 거짓 돌파를 이용한 상승 반전을 이용했다면, 업스러스트는 박스권 상단의 거짓 돌파를 이용한 하락을 이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스프링의 반대로 차트 패턴이 만들어지고, 상단과 하단의 반전신호의 발생을 눈여겨 보도록한다.

업스러스트 패턴은 다음과 같다.
업스러스트
박스권의 상단을 이탈했을때, 새로운 고가가 나오지만 반전신호가 나오면서 고가가 유지되지 못한다면 업스러스트 패턴이 될 확률이 높은 것이다. 이때는 신고점 전략이 아니고, 하락으로의 전환를 예상하고 접근하는 것이 수익을 얻을 확률을 올려 줄 것이다. 또한 박스권안으로 다시 돌아오는 것이기 때문에 박스권 하단이 목표가격이 된다.

또한 박스권 하단에서는 다음과 같은 상승 반전 신호의 발생에 유의해야 한다.
망치형
장악형
역망치형

따라서 박스권 상단에서는 거짓 돌파에 의한 하락 반전신호를 봐야한다. 예를 들면


유성형

저녁별형

흑운형

[캔들차트] 고확률 캔들패턴 응용 - 스프링

캔들차트 이전에 서양식 바차트를 분석해서 얻은 다양한 차트패턴이 존재한다. 주식거래의 오랜 역사를 고려한다면 다양한 차트패턴 분석과 이론이 존재하는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닐 것이다. 1900년대 초반에 리처드 위커프가 자신의 저서에 기술하면서 많이 이용하게된 스프링과 업스러스트라는 패턴이 있다. 이 두 패턴은 박스권에서 거짓 이탈한뒤 반발에 의해 원래의 박스권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먼저, 스프링은 박스권에서 아래쪽으로 거짓 돌파가 이루어져 다시 원래의 박스권의 상단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이 패턴과 박스권에서 캔들패턴을 응용해 고확률 트레이딩을 할 수 있다.

스프링 패턴은 다음과 같다.
스프링
따라서 박스권 하단과 상단에서 캔들 반전 신호를 보고, 박스권을 이탈했을때, 새로운 저가가 나오지만 반전신호가 나오면서 저가가 유지되지 못한다면 스프링 패턴이 될 확률이 높은 것이다. 이때는 신저점 전략이 아니고, 상승으로의 전환를 예상하고 접근하는 것이 수익을 얻을 확률을 올려 줄 것이다. 또한 박스권안으로 다시 돌아오는 것이기 때문에 박스권 상단이 목표가격이 된다.

따라서 박스권 상단에서는 하락 반전신호를 봐야한다. 예를 들면


유성형

저녁별형

흑운형
또한 박스권 하단과 새로운 저점이 생기면서 다음과 같은 상승 반전 신호의 발생에 유의해야 한다.
망치형
장악형
역망치형

[캔들차트] 상승반전 신호 종합편

지금까지 설명했던, 상승을 예고하는 캔들패턴을 종합했다.

망치형
장악형

[캔들차트] 추세선과 캔들패턴 응용 - 하락 지지선

상승 반전을 의미하는 캔들 패턴이 좀 더 고확률을 가지기 위해서는 패턴이 의미있는 위치에서 발생해야 한다. 따라서 다른 지표나 기법과 캔들차트 분석을 연관시켜서 사용하게 되는데, 그 중에 추세선을 적용해 볼 수 있다. 먼저 하락 지지선이란 차트에서 저점들을 연결하는 직선을 그어서 만든 것으로 이것이 하락하고 있을 때를 말한다. 



하락 지지선
주가하락이 하락 지지선에 닿았을 때 상승으로 반전 가능성이 높아진다. 왜냐하면 점점 저점이 낮아지고 있는 간격이 지난 고점 대비 일정한 수준으로 내려갔기 때문에 다시 매수세가 들어올 가능성 높은 위치이기 때문이다. 하락 지지선과 주가가 만나는 지점이 상승 반전 예상 위치가 된다. 여기에 상승 반전을 의미하는 캔들패턴이 나타난다면 이 위치가 고확률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상승 반전 캔들패턴이 여기에 해당되고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장악형
관통형
샛별형

[캔들차트] 추세선과 캔들패턴 응용 - 상승 저항선

하락 반전을 의미하는 캔들 패턴이 큰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패턴이 의미있는 위치에서 발생해야 한다. 따라서 다른 지표나 기법과 캔들차트 분석을 연관시켜서 사용하게 되는데, 그 중에 추세선을 적용해 볼 수 있다. 먼저 상승 저항선이란 차트에서 고점들을 연결하는 직선을 그어서 만든 것으로 이것이 상승하고 있을 때를 말한다. 
상승 저항선
주가상승이 상승 저항선에 닿았을 때 하락으로 반전 가능성이 높아진다. 왜냐하면 점점 고점이이 높아지고 있지만, 지난 고점의 위치와 비교했을 때 더 강한 매수세가 있지 않는한 상승에 따라 조정을 받을 차례가 되기 때문이다. 상승 저항선과 주가가 만나는 지점이 하락 반전 예상 위치가 된다. 여기에 하락 반전을 의미하는 캔들패턴이 나타난다면 이 패턴의 의미가 더 중요해진다고 생각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하락 반전 캔들패턴이 여기에 해당되고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교수형


흑운형
저녁별형

[캔들차트] 고확률 캔들패턴 응용 - 하락추세선

하락 반전을 의미하는 캔들 패턴이 큰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패턴이 의미있는 위치에서 발생해야 한다. 따라서 다른 지표나 기법과 캔들차트 분석을 연관시켜서 사용하게 되는데, 그 중에 추세선을 적용해 볼 수 있다. 먼저 하락 추세선이란 차트에서 고점들을 연결하는 직선을 그어서 만든 것으로 이것이 하락하고 있을 때를 말한다. 
하락 추세선
주가상승이 하락 추세선에 닿았을 때 하락으로 반전 가능성이 높아진다. 왜냐하면 점점 고점이이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주가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가 낮아지고 있어서이다. 하락 추세선과 주가가 만나는 지점이 하락 반전 예상 위치가 된다. 여기에 하락 반전을 의미하는 캔들패턴이 나타난다면 이 패턴의 의미가 더 중요해진다고 생각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하락 반전 캔들패턴이 여기에 해당되고 예들 들면 다음과 같다.
교수형
흑운형
저녁별형

[캔들차트] 고확률 캔들패턴 응용 - 상승 추세선

상승 반전을 의미하는 캔들 패턴이 좀 더 고확률을 가지기 위해서는 패턴이 의미있는 위치에서 발생해야 한다. 따라서 다른 지표나 기법과 캔들차트 분석을 연관시켜서 사용하게 되는데, 그 중에 추세선을 적용해 볼 수 있다. 먼저 상승 추세선이란 차트에서 저점들을 연결하는 직선을 그어서 만든 것으로 이것이 상승하고 있을 때를 말한다. 


상승 추세선
주가하락이 상승 추세선에 닿았을 때 상승으로 반전 가능성이 높아진다. 왜냐하면 점점 저점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주가에 대한 시장의 평가가 높아지고 있어서이다. 상승 추세선과 주가가 만나는 지점이 상승 반전 예상 위치가 된다. 여기에 상승 반전을 의미하는 캔들패턴이 나타난다면 이 위치가 고확률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상승 반전 캔들패턴이 여기에 해당되고 에들 들면 다으모가 같다.
망치형
장악형
관통형
샛별형

[캔들차트] 전환신호-삼별형

삼별형은 천장이나 바닥을 확인시켜주는 신호로 세개의 도지형으로 구성되는 캔들패턴이다. 천장형의 경우 가운데 도지형이 첫번째, 세번째 도지형들보다 위에 나타나 천장을 확인시켜준다. 바닥형의 경우 가운데 도지형이 첫번째, 세번째 도지형들보다 아래에 나타나 바닥을 확인시켜준다.

삼별형 천장
삼별형 바닥

[캔들차트] 반전신호-잠자리형 도지

잠자리형 도지는 바닥을 알려주는 도지형이다. 장중에 크게 주가를 끌어내린 매도세가 힘을 소진하고 주도권 매수세에게 내주면서 주가가 상승, 시가와 같은 가격에 종가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잠자리형 도지의 저가를 바닥으로 생각 할 수 있다.
잠자리형 도지

[캔들차트] 반전신호-비석형 도지

비석형은 아래 꼬리는 없거나 아주 작고, 위쪽 꼬리가 아주 긴 경우의 도지형이다. 비석형 도지의 의미는 분명하다. 즉, 하락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다. 장중에 크게 상승한 주가가 이내 힘을 잃고, 하락해서 시가에 종가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석형의 고점부근이 천장이 된다.
비석형 도지

[캔들차트] 반전신호-키다리형 도지

키다리형 도지는 위, 아래 꼬리가 긴 도지형으로 추세가 반전 될 것이라는 신호를 준다. 긴 위 꼬리는 주가가 상승으로 크게 상승했다가 긴 아래 꼬리를 만들면서 크게 하락한 후에 다리 상승해서 시가와 같은 가격이 종가가 형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한마디로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 했다는 것을 의미하고, 증시의 혼란을 뜻한다. 따라서 이어지던 추세가 멈추고, 기존의 추세에서 이탈하고 있다는 증거로 해석할 수 있다.

키다리형 도지

[캔들차트] 반전신호-북향 도지, 남향 도지

상승추세 중에 출현하는 아래 꼬리가 긴 도지형을 북향도지라 하고, 하락추세 중에 출현하는 위 꼬리가 긴 도지를 남향도지라고 한다. 이러한추세 중에 나타나는 도지형은 반전가능성이 발생가능성을 알려주는 신호라고 생각하면된다. 왜냐하는 도지형은 매수세/매도세의 완벽한 평형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지형이 출현하면 반대 방향으로 추세가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추세가 정지되고, 다시 횡보를 하거나 일정시간 동안 매물을 소화하고, 추세의 방향을 다시 결정하는 것이다.
북향 도지
남향 도지